아기를 낳는 고통은 어떤 환경 속에서도 사라지지 않을 고통이지만, 가족 분만은 의료진뿐만 아니라 남편과 가족의 따뜻한 격려를 받으면서 분만과정에서 오는 불안감을 줄이고 보다 편안하게 견딜 수 있도록 돕는 분만법을 말합니다.
가족이 함께 참여하는 분만을 위한 환경 조성: 가족 분만법
가족 분만은 병원 또는 의사 위주의 출산환경에서 아기와 산모 위주의 분만환경으로 바꾼 것을 말합니다. 낯선 병원 환경에서 임산부 혼자 진통을 하게 되면서 느끼는 격리감, 불안감을 해소하고 편안하고 자연스러운 분위기에서 분만의 모든 과정을 가족과 함께 해 산모의 외로움과 불안감을 해소시키고 출산은 고통이 아니라 축제의 장으로 인식할 수 있게 합니다.
산통을 겪는 침대에서 분만, 회복까지 원스톱 진행
기존 분만법에서는 여러 산모들이 함께 침대에 누워 산도가 열릴 때까지 진통을 겪다가 아이 머리가 보이기 시작하면, 분만 침대로 옮겨 아이를 낳게 됩니다. 이에 비해 가족 분만을 할 때에는 임신부가 좀 더 안전하고 편하게 분만할 수 있도록 제작된 특수 침대에서 분만 대기, 분만, 회복을 모두 한 자리에서 할 수 있게 됩니다.
따라서 진통 중인 산모가 자리이동을 하지 않아도 그 자리에서 분만이 가능하며 분만 후 회복실 기능이 가능합니다. 이렇게 진통 중인 산모가 자리를 옮기지 않고 편안하게 진통에서 출산으로 이어질 수 있기 때문에, 임신중독증에 걸린 산모처럼 난산의 위험이 있는 산모도 가족분만실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